01.jpg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세계 기록유산의 보고 

법보종찰 해인사 성보박물관에서 펼쳐지는 

以山 안준영 판각 장인 ‘초조·재조대장경 복각 책판 전시회’ 개최

해인사 성보박물관 기획전시실, 4월 6일 ~ 6월 4일까지 

 

법보종찰 해인사(주지 혜일) 성보박물관에서는 지난 40년간 판각장이라는 이름으로, 불심이라는 믿음으로 외길을 걸어온 이산 안준영 판각 장인을 초대해 ‘초조대장경·재조대장경 복각 책판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과 세계기록유산을 간직한 해인사에서 국난극복의 상징이자, 법보신앙의 꽃으로써 1字3拜의 佛心으로 판각되어 잘 보존해온 해인사 고려팔만대장경의 가치와 우수성을 전하면서, 올 곧게 외길을 걸어온 장인정신을 시대정신으로 접목하고자하는 마음에서 기획되었다. 

 

안준영 장인은 40여년간 전통 판각기법과 판각문화 재현이라는 외길을 걸어왔으며 현재 대장경 문화학교 대표, 이산책판 박물관 관장, 완판본 문화관 관장을 역임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안준영 장인이 이룩한 것 중 일부인 책판 40여 종으로 “초조대장경, 재조대장경, 변상도, 부모은중경, 다라니 등”으로 분류해 다양한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4월 6일(목) 개막을 시작으로 6월 4일(일)까지 약 2개월간 해인사성보박물관 기획전시실에 오시면 나무판에 아로새긴 장인의 佛心과 올곧은 匠人精神을 만날 수 있다. 

 

주요작품으로는 초조대장경(첨품묘법연화경, 금강반야바라밀경), 재조대장경(가섭부불열반경, 성지세다라니경. 대반야경. 아비달마순정론. 아비달마대비바사론), 변상도(금강경변상도, 화엄경변상도, 수능엄변상도, 아미타경변상도), 부모은중경, 다라니(무구정광대다라니, 신묘장구대다라니, 관세음보살수진언) 등이 공개될 예정이다. 

 

판각 된 복원·복각경판과 함께 경판의 권자본과 절첩본으로 이어지는 전시는 고려시대 목판 인쇄술의 우수성과 함께 대장경 제작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흐름으로 전개된다. 또한 칼끝으로 그려낸 불교 회화의 정수인 변상도 불화(佛畫)를 통해 안준영 판각 장인의 뛰어난 판각 기량을 가늠할 수 있다. 

 

해인사성보박물관 관장(관암 스님)은 “우리의 전통 판각기법의 복원과 전승이라는 원력으로 많은 작품을 남기며 올 곧게 걸어온 이산 안준영 판각장의 장인정신이 승가의 수행정신과 맞닿아 있다고 말하면서, 많은 관람으로 국난극복의 상징인 해인사 고려대장경 조성의 호국·호법·호민의 정신과 그 가치가 오늘날 시대정신으로 공감되고, 공유되어 나라와 국민들의 삶이 더욱 빛나고 행복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기획 의도를 힘주어 전했다. 

 

개막식은 4월 6일 오후 1시 해인사성보박물관 1층 로비에서 진행된다. 

 

전시 기간 중 다라니를 직접 소장할 수 있는 인경체험은 물론 판각 장인의 전시작품 설명과 판각시연 행사도 있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