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jpg

 

 합천군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2년 농촌공간정비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174억원(국비 87, 지방비 87)을 확보했다고 28일 밝혔다.

 

 농촌공간정비사업은 농촌 마을의 축사 · 공장 · 빈집 · 장기방치건물 등 난개발 요소를 정비하고, 정비 구역을 활용한 공간조성 사업을 통해 농촌공간의 재생 및 정주환경 개선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금년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추진되는 사업으로 대상은 가야생활권(가야면 야천리, 사촌리, 황산리 일원) 내 폐도자기공장 · 축사 · 창고 · 빈집 등을 철거 후 생활SOC 시설 구축, 마을환경정비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임채영 합천군 미래전략과장은 “그동안 가야면에 오랫동안 방치된 채로 흉물스럽게 남아있던 폐공장을 철거해 생활환경 개선을 통해 주민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지역이미지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군은 농촌협약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372억원(국비 252, 지방비 119, 기타 1)으로 합천·초계생활권 주민정주여건개선 및 농촌활력강화를 위한 사업도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7월 농식품부과 협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

 

 이선기 합천군수 권핸대행은 “우리군 재정여건을 감안했을 때 정부공모사업선정은 지역발전에 큰 힘이 된다”며, “군과 주민이 합심하여 사업목적이 잘 실현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 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