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jpg

 

합천지역 시민사회단체인 ‘함께하는 합천’은 8일 군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천영상테마파크 호텔 건립사업 사기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철저한 수사, 관련자 처벌 등을 요구했다.

 

함께하는 합천은 "어처구니가 없다. 전임군수와 현 군수의 치적인양 떠들어대던 호텔건립사업이 아닌 밤중에 홍두깨도 아니고 사기사건으로 전락되리라 어느 누가 상상했겠는가"라며 "문제가 된 시행사는 큰 규모의 호텔 건설, 운영과는 거리가 먼 곳이며 매출 30-40억 원, 당기순이익 2-3억 원에 불과한 자그마한 기업임을 알 수 있다. 군 행정이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알 수 있는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점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실시협약 해지로 합천군은 대리금융기관인 B증권에 지급 보증을 선 공사비 550억 원 중 시행사가 대출받은 250억 원 상당에 대해 손해배상 청구가 들어올 수 있는 상황이다. 이들은 이와 관련해 당시 채무보증은 정확히 인지할 수 없도록 애매한 문구로 감춰 군의회에 동의절차를 거치도록 했다 면서 합천군청의 불법과 기망행위에 놀아난 꼴이 됐음에도 군의회는 감사와 수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팔짱끼고 지켜만 보겠다며 비판했다.

 

지난해 10월 강원도 레고랜드 채무불이행 선언을 언급한 이들은 합천과 유사한 사례인데 김윤철 군수는 강원도를 교훈삼아 호텔건립사업을 점검했어야 했다. 하지만 그도 전임군수와 똑같이 호텔건립사업을 치적으로 삼으려 했을 뿐 낮은 공정률에 비해 턱없이 높은 대출금을 들여다보지 않았다"며 이렇듯 시행사의 사기행각은 안일함과 무능한 합천군, 합천군의회라는 디딤돌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꼬집었다.

 

합천군 고문변호사가 사업협약 내용을 살펴보고 합천군에 대단히 불리한 조건임을 지적하며 수정할 것을 권고했다는 주장과 관련해, 이들은 "합천군은 전문가의 권고도 무시한 채 협약을 강행했다. 왜 합천군은 오로지 앞만 보고 달리도록 눈가리개를 한 경주마처럼 이것저것 따지지도 않고 주구장창 직진만 했을까"라고 따져물었다.

 

정확한 진상규명과 함께 전방위 경찰수사도 요구했다. 이들은 "사건에 이르게 된 과정과 실체가 정확히 규명되어야 한다"며 "잠적한 시행사 대표를 쫓는 것뿐만 아니라 전임군수를 비롯해 호텔 건립과 관련된 공무원 비위혐의에 철처한 수사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상규명 노력과 수사가 미진할 경우 고발 조치를 비롯해 구상권 청구 등 법률적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합천군은 최근 시행사 대표, 부사장, 이사 등 4명을 경남경찰청에 고발했다. 합천군은 "지역발전을 위해 선의에서 출발한 호텔 건립사업이 원활히 추진되지 못하고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돼 죄송하다"며 "모든 역량을 집중해서 군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