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영제 새누리당 경남도지사 예비후보는 20일 오후2시 경남도청 프레스센타 에서 중부경남발전 마스트플랜을 제시한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하 후보는 경남의 수부도시인 통합창원시를 품격 높은 메가시티 건설과 환상도시권을 형성하여 세계적인 국제명품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여 경기도를 앞서가는 경남을 만들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이어 풍부한 국정경험과 도민의 정서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발로 뛰고 가슴으로 섬길 줄 아는 현장중심의 경남도지사 적임자는 바로 하영제 본인이라며 도민들의 지지를 당부했다.
 
첫째, 품격 높은 메가시티를 위해 광역교통체계를 확충시키겠습니다.

▪ 창원, 마산, 진해를 연결하는 도시철도를 개설하겠습니다.
▪ 진해구 경화동~창원성산구 안민동 구간 안민 제2터널 개설로 상습정체를    해소하겠습니다.

▪ 경남 수부도시인 창원국가산업단지와 김해 테크노밸리 등 인접한 산업단지와 연결도로망 구축을 위해 국책사업으로 창원~김해간(비음산터널)도로를 건설하겠습니다.

▪ 국지도 60호선(칠북~북면)을 개설하겠습니다.
▪ 마산~거제간 국도 5호선을 건설하겠습니다.

▪ 창원~울산간 직통고속도로를 건설하겠습니다.

둘째, 통합창원시 환상도시권을 형성하겠습니다.

▪ 기계, 메카트로닉스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세계적인 기계도시로 성장시키겠습니다.
▪ 로봇 경남시대를 실현하기 위한 로봇 비즈니스 벨트를 조성하겠습니다.

▪ 로봇빌리지 조성으로 세계적인 로봇도시로 성장시키겠습니다.

▪ 마산자유무역지역 확장과 수정 제2자유무역지역을 조성하여 마산 수출자유지역 옛 명성을 되찾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내겠습니다.

▪ 수도권, 충청권에 편중된 국가 R&D투자를 지역으로 확대하여 지역R&D 인프라 확충 및 지역산업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경남 연구        개발특구로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품격 높은 국제도시의 위상을 높이겠습니다.

▪ 창원대학교 산업의학 특성화 의과대학 설립으로 각종 의료 인프라 확충 및 양질의 의료복지 환경개선, 지역민의 건강.복지 증진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 경남 과학기술원을 건립하겠습니다.
▪ 근로자 종합복지센터와 동부스포츠센터를 건립하겠습니다.

▪ 체육 종합인프라구축 및 체육 균형발전 위한 제2거점 종합선수촌을 경남에 조성하여 최첨단 해양, 하계 스포츠 메카로 육성하겠습니다.

▪ 마산의료원 신축과 마산종합스포츠센터를 조성하겠습니다.

▪ 마산의 문화자산을 활용한 문화콘텐츠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습니다.
넷째, 의령, 함안, 합천의 주요 현안과제를 해결하겠습니다.

▪ 의령~신반간의 확포장 공사 연장을 반드시 실현시키겠습니다.
▪ 울산~함양간 고속도로의 낙서면 진입로를 개설하겠습니다.

▪ 중부내륙권과 남해안을 연결하는 산업기반 구축 및 관광루트 형성을 위한 남부내륙철도(김천~성주~고령~합천~의령~진주~거제)를 조기에 건    설하겠습니다.

▪ 의령 지정면 성산~남지읍 용산 간 다리를 건설하겠습니다.
▪ 의령, 함안. 합천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합천 황강 직강공사, 산업단지조성을 이루어 내겠습니다.

▪ 합천~거창 간 4차선을 확장하겠습니다.
▪ 의령군 농업인 회관 건립과 합천군 노인복지회관을 건립하겠습니다.

▪ 천주산 터널 조기 개통 및 KTX 함안역 정차를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영제 후보는 “다함께 행복한 경남”을 만들기 위해 지역전략산업 및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으로 고용 친화적 일자를 창출하고 장애인, 서민, 중산층이 행복한 경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교육복지 및 영유아 보육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며 고령화 대비 예산지원 확대하여 성장과 복지가 함께 어우러진 경남을 만들겠습니다.

농수산물 수입개발에 대비하여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과 가공시설의 현대화를 이루고 농민과 소상공인 지원 및 장애인, 서민 및 노인, 여성 등 취약계층보호를 위한 ‘다함께 행복한 경남’을 만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