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jpg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첫 걸음

 

합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정종화)은 7월 15일(금)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학생자치의회 의장단 선거와 정례회를 실시하였다. 지역학생자치의회는 2021년 ‘경상남도교육청 학생 자치 및 참여 활성화에 관한 조례’가 통과됨에 따라 올해부터 구성∙운영하는 지역별 학생들의 모임으로 초,중,고 각 학교의 학생회장이 당연직 의원으로 선출되어 활동하게 된다.

 

이 날 행사는 합천 지역학생자치의회를 위해 의원들이 처음 모이는 날로 학생자치의회를 이끌어가기 위한 의장단 선거와 리더십 특강, 정례회로 운영되었다. 

 

의장단 선거에는 남정초 유원탁 학생과 삼가고 강승현 학생이 출마하였으며, 합천교육지원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각 학생의 공약과 연설 영상을 공개하여 선거운동을 하였다. 선거 결과 합천 지역학생자치의회 의장에는 삼가고 강승현 학생이, 부의장에는 남정초 유원탁 학생이 선출되었으며, 의장으로 선출된 강승현 학생은 경남학생자치의회에 합천 대표로 참가하게 된다.

 

‘민주주의와 학생자치’라는 주제로 민주주의의 의미와 학생자치를 위한 리더들의 역할에 대한 특강을 들은 후에 실시된 합천 지역학생자치의회 정례회는 ‘합천의 학생들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라는 의제로 진행되었다. 각 학교를 대표하여 참석한 학생들을 자기 학교의 현안 문제들을 위주로 합천의 학생들을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해서 논의했으며, 학생들의 자유로운 이동을 위한 교통편 문제 해소, 학생들의 의사소통 공간 마련, 소규모 학교에 대한 지원, 슈퍼스타 H․C와 같은 청소년 문화행사 개최 등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갔다.

 

합천교육지원청은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하여 합천 지역학생자치의회가 중심이 되어 학생자치활동의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지역과 함께하는 학생자치 활동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